전체 메뉴

[이형선생 연재] 기적을 체험하면 사람이 변한다 (上)

시사-N 승인 2016.03.21 23:01 의견 0

<10배 빠른 공부법(4)> 공부법이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다

 

¶ 10배 빠른 공부법은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다

 

사람의 본질을 바꾸는 것은 다른 사람이 바꿔주는 것도 스스로 바꾸는 것도 사실상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밖에 나가서 뛰어 놀기만을 좋아 하는 아이가 갑자기 다음날부터 집에서 책만 보는 아이로 바뀌는 것이 가능하겠는가. 그러나 변화의 여지는 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거의 불가능한 일임에도 변화의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 매우 작은 퍼센테이지 이지만 확실히 변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그러한 일을 “10배 빠른 공부법”으로 해 낼 수 있다. 물론 100명에게 알려준다고 다 그대로 시행하고 변화 하겠는가. 그러나 옆에서 충분히 코치하고 습관이 될 때 까지 실천하게 만들어 준다면 가능하다. 스스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 놀라기 때문이다.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천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 칼럼의 말미에서 다시 다루겠지만 실천해야만 변화의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만약 목표에 대한 욕심이 원래 많은 모범생 같은 경우는 실천 가능성이 훨씬 높다. 그렇기 때문에 성과도 쉽게 만들어 낸다. 그러나 아직 어린 학생들이고 중하위권의 목표의식이 약한 학생들의 경우는 옆에서 코치해주면서 실행을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실천에서 중요한 것은 코칭해주는 사람의 잔소리에 의존하거나, 학생이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서 실천하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기대가 높으면 실망도 크다. 중하위권의 보통학생이나 사람들이 왜 지금까지 보통 수준에 머물러 있겠는가. 아무리 좋은 방법이 있어도 실천하려는 ‘의지’가 낮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시 ‘의지’ 만 강조해서는 안된다. 시스템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시스템, 너무나 쉬워서 손가락만 한번 까딱하면 실행 해 볼 수 있는 그런 아주 쉬운 ‘자동 학습 공부 시스템’을 생활 환경에서 디자인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의 본성

 

누구나 타고난 성격이 있다. 물론 환경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치지만 타고난 성격을 바꾸지는 못한다. 한날 한시에 같은 부모로부터 태어난 송일국씨의 삼둥이도 각각 타고난 성품이 다르다. 오히려 같은 집안의 자녀들이 정반대의 성격을 갖는 경우도 많이 본다. 이러한 타고난 성품이 장점이 될 때도 있지만 사업할때는 실패의 핵심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보통사람들은 내성적이거나 외향적이지 내성적이면서 외향적인 사람은 거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자영업이나 사업에서 실패하는 이유도 바로 이때문이다.

 

상품을 개발하는 일은 내성적인 사람이 잘하고 물건을 파는 일은 외향적인 사람이 잘한다고 가정해보자. 처음에는 보통 혼자서 주도적으로 창업하게 되는데 빈틈이 많아서 실패하기 쉽다. 워즈니악과 스티브잡스, 빌게이츠와 폴앨런이 함께 창업하여 더 큰 성공을 거둔 이유를 보면 알수 있다. 물론 아주 드믈게 빌게이츠 처럼 두가지 면을 함께 갖춘 창업자도 있다. 그러나 보통사람의 경우 양쪽의 극단적으로 다른 면을 동시게 갖기 쉽지않다. 필요해서 변하기를 원한다 해도 거의 불가능 하다고 할 수 있다.

 

¶ 포기할 수 없는 것을 위해 일할 때 변화한다

 

사람은 사랑하는 것을 위해서 모든 것을 버릴 수도 있다. 또 사랑 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서 스스로 변할 수 있다. 특히 기업가들 같은 경우 그렇다. 10년간 연구한 결과물이 인지도를 얻지 못해 사장되게 된다면 기업가는 갑자기 장사꾼으로 돌변할 수 있다. 자신이 만든 상품은 10년간 길러낸 자식과 같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포기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특히 가족이나 자식의 경우가 그렇다. 평범하시던 분들이 자식이 불의의 사고를 당하거나 했을 때 부모는 확실히 변한다.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질 정도로 변한다. 귀하게 키운 자식이 억울한 죽음을 당했다면 시장에서 장사를 하시던 아주머님도 갑자기 민주 투사로 변할 수 있다. 자식은 포기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칼럼니스트: 이형 선생]이형선생영어단어 암기법인 ‘총알영단어’을 창안. ‘총알영단어’의 효과를 토대로 ‘10배 빠른 공부법’을 연구해 5권의 공부법 서적을 저술했다.현재는 청소년들에게 공부법을 쉽게 전파하기 위해 웹툰 힙합등의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특히 그가 단어 암기법에서 터득한 [10배 빠른 공부법]으로 공부법 전도사로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