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1인방송 (18)] 폭넓은 자료를 찾자! '구글링'

정철희 기자 | 기사입력 2018/01/16 [11:27]

[도전! 1인방송 (18)] 폭넓은 자료를 찾자! '구글링'

정철희 기자 | 입력 : 2018/01/16 [11:27]

 

이제 크롬에서의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자료를 검색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먼저 자료 검색 시 네이버나 다음을 주로 이용하시는가요? 다음이나 네이버에 자료가 나오지 않으면 자료 찾기를 포기하시는지요? 이제 아는 사람은 다 아는 “구글링”을 하실 차례입니다. 그 이유를 간략히 그림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로보트”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해 본 것입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다음, 네이버, 구글이 한 단어에 대해 쏟아지는 정보의 양이 다릅니다.

 

캡처

 

얼핏 보기에는 다음과 네이버가 “로보트”에 대한 정보를 압도적으로 많이 보유한 듯 느껴집니다. 착각은 아닙니다. 우선 다음과 네이버는 키워드를 치게 되면 연관된 홈페이지와 쇼핑몰이 순차적으로 나오며 기사와 블러그 그리고 웹문서등은 제일 하단으로 배치가 됩니다.

 

구글은 상단에 관련 이미지가 나오며 웹문서나 관련성 높은 페이지를 내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비교를 통해 각기의 장단점을 알 수 있습니다.“로보트” 을 사거나 검색어와 관련된 영화나 음악 등을 알아보려면 압도적으로 다음과 네이버가 좋음을 보임을 알 수 있고 구글은 이미지와 동영상, 기사, 웹문서등 의 단촐하게 구성된 페이지로 가독성을 끌어올린 것이 장점임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유튜브와 연동이 되어 있어 검색어 하나로 유튜브 검색까지 가능합니다. 크롬과 에버노트를 준비하고 “구글링”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첫 스텝은 완성입니다.

 

먼저 이 글을 읽는 분들이 꼭 명시해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자료 찾기에는 왕도란 없다.”

 

모든 정보를 아주 쉽게 그리고 빠르게 얻는 사람은 없습니다.집중력과 노력이 아주 많이 필요한 작업이라는 것이죠.

 

이제부터 제가 자료를 검색하는 방법은 왕도도 아니고 빠른 길도 아닙니다.자료 조사에 대한 감이 없거나 어떻게 하지?라는 의문을 가지신 분들이“아~ 이렇게 할 수도 있구나.”라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한 하나의 예시일 뿐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