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도전! 1인방송 (20)] 도전! 1인방송 연재를 마치며... (完)

정철희 기자 승인 2018.01.22 10:37 의견 0
이번 회로 ‘도전! 1인방송’을 마무리 지으며 짧은 소회를 전하고자 합니다.

 

1인방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직접 1인방송을 만들고 꾸며보고 싶은 사람들이 많지만, 아주 기초적인 것부터 쉽게 알려주는 데가 많지 않았습니다. 관련 서적들도 많고 검색을 통해 알 수 있는 것도 많지만 이제 막 입문하는 사람을 위한 내용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오히려 지나치게 많은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떤 내용이 내게 적합한 내용인지,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지 알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편 새롭게 떠오르는 분야인데다 빠른 속도로 변화발전하고 있어 이에 발맞춘 적절한 자료가 나올 때 즈음이면 이미 다음 단계로 진보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스타터로서의 인식, 마음가짐을 중심으로 하며 나만의 방송을 만들기 위해 준비해야 할 밑 작업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후에도 본격적인 방송준비를 위해 장비구성, 대본 만들기와 연출, 매끄러운 진행을 위한 발성과 스피치 훈련, 편집과 후반작업 등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런 내용들은 기존에 나와 있는 다양한 전문서적을 통해 심도 깊게 배울 수 있습니다.유튜브와 팟캐스트 관련 서적을 통해 기본적인 장비구성에 대해 알 수 있고, 스토리텔링이나 영화 시나리오 관련서적을 통해 대본 구성을 알 수 있습니다.

 

편집을 위해서는 관련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배우고 응용기술을 익히면 되는데, 자신의 눈에 잘 들어오는 참고서적을 구입하거나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다양한 강좌들을 참고해 하나씩 배워나가면 어느 정도 1인방송을 하는데 지장없는 정도의 준비가 갖춰질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도 기회가 되는 대로 후속 시리즈를 기획해 1인방송 길라잡이를 연재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