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맛의 신비] 스테이크의 장점

조기형 맛평가사 승인 2018.01.18 09:00 의견 0

스테이크는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다. 재료로 고기 하나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다. 고기를 즐기는 사람들은 맛있게 먹을 수밖에 없다. 한 가지로만 계속 입 안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여러 음식이 들어가면 고유의 맛을 즐기기 보다는 조합된 짬뽕의 맛을 느끼게 된다. 그러면 자꾸만 섞이는 맛의 다양성으로 요리의 첫 맛을 잊게 된다.

따라서 정말로 맛있게 먹는 식사법 중 하나는 한 가지나 두 가지 음식만을 집중적으로 먹는 것이다. 반찬이 많으면 골라 먹는 재미는 좋으나 맛이 희석되어 감동이 덜하게 된다. 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전문 요리집을 찾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주 메뉴 한 가지만으로 식사하는 것이다.

(출처: 픽사베이)

한 가지 음식이 주는 맛의 경험은 맛에 집중하게 해준다. 계속적이고 집중적인 자극이 맛이 주는 영역의 한계를 넘길 때까지 지속되는 것이다.집중의 한계를 넘어가면 그 느낌이 몸의 광역세포들로 확산되어 의도하지 않고도 맛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게 된다. 집중이 한계를 넘어서면 확산을 가져오는 것이다. 식사 후 두세 시간이 지나서까지 여운이 길게 남는 때가 그런 경우다.

한 가지의 맛은 몇 초의 짧은 순간을 경험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그 맛이 뇌를 계속 자극하여 맛이 주는 감동도 커지게 된다. 그래서 한 가지 음식만을 먹을 때는 대개 입 안을 청소하는 듯한 간단한 반찬을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조기형 대표 / 지오맛아카데미, 맛 평가사]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