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샤갈:색채의 마술사⑤] "벨라와의 결혼, 러시아 혁명"

(연재)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 '마르크 샤갈' 편

블루노트 승인 2018.08.23 08:56 의견 0

1914년 전시회가 끝난 후 샤갈은 벨라와의 결혼을 위해 비테브스크에 머물게 됩니다.

몇 주 후에는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여, 러시아의 국경이 봉쇄되어 버립니다. 1915년에는 벨라와 결혼을 하고, 페테르스부르크로 이사합니다. 그리고 이듬해에는 딸 이다가 태어납니다. 훗날 이다는 샤갈 연구가이자 평론가인 남자와 결혼합니다.

▲ 와인 잔을 든 두 사람, 캔버스에 유채, 1917~1918, 파리 국립현대미술관


위 작품 속에는 샤갈과 벨라, 그들의 딸 이다가 등장합니다. 딸 이다를 아기 천사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한편샤갈이 벨라의 한쪽 눈을 가리고 있는데,그건 러시아 전설에 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러시아 전설에 따르면, 사람의 눈이 두 개인 이유는 행복과 불행을 모두 느끼는 인간의 본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샤갈은 벨라의 불행을 보는 눈을 가렸을 것입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납니다. 러시아 혁명에 대한 샤갈의 반응은 이전의 비정치적인 태도와는 달리 열정적이었습니다.

새 체제는 러시아 유대인들에게 처음으로 완전한 시민권을 약속했습니다. 혁명은 유대 정통 신앙인을 지키는 이들에게 자신들의 종교적 정체성을 가질 수 있다는 희망을 부여했습니다.

샤갈은 1918년 고향 비테브스크 지역의 예술위원에 임명되었고, 1919년 레닌과 교육 인민 위원 루나차르스키가 비테프스크에 세운 미술학교의 교장이 되었습니다. 희망이 부푼 샤갈은 비테브스크를 파리처럼 만들고 싶었습니다.

샤갈은 제자였던 리시츠키, 오랜 친구였던 메클러, 말레비치를 강사로 불렀습니다. 그러나말레비치는 볼셰비키 당국에게 혁명적인 예술은 비구상적이고 추상적이어야 한다며, 샤갈은 혁명에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합니다.인민위원회는 샤갈의 지위를1등급에서3등급으로 격하시킵니다.리시츠키, 메클러도 말레비치에게 넘어가 버리고, 샤갈은 학교를 떠나는 비운을 맞게 됩니다.(계속)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