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제언 3. 종합토론을 제안 한다!

4차 산업혁명과 자치분권 시대(51)

조연호 작가 승인 2018.12.17 11:01 의견 0

제언 3. 4차 산업혁명 시대, 종합 토론을 제안 한다

첫 번째 제언을 조금 더 전문적으로 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 결과를 여러 채널을 통해 전파하는 것이다. 아직, 어떤 표준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동상이몽상태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것은 불안을 증폭시키고, 갈등만을 초래할 소지가 너무나 많다.

예를 들어 빅데이터에 관련해서도 전문가들이나 이를 활용하는 분야의 종사자들 사이에서도 각기 다른 생각 하고 있을 것이고, 특히 인문계는 4차 산업혁명 전반과 관련해서 그 접근 방법이나 대안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거나 무관심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기회를 통해서 고민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대량살상수학무기에서는 저자가 수학자, 헤지펀드, 빅데이터 관련 플랫폼 등 다양한 직장을 거쳤고, 경험을 쌓으면서, 미국에서 상한가를 달리고 있는 빅데이터와 이를 작동시켜 활용하는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보여주었다.

대강의 내용은 빅데이터 마이닝을 할 수 있는 전문가는 어차피 고학력자이면서, 고소득자일 가능성이 큰데, 이러한 계층이 마이닝을 하다 보니, 결론적으로 이들의 편견이 반영되어 계층 간의 차이가 더 크게 발생한다는 것이다.

선진국에서 시작되는 4차 산업혁명과 한국의 시작점은 다를 것이다. 시작하는 시기가 다를 수도 있고, 그 분야가 다를 수 있다.

에피소드

필자의 지인 중 여러 명이 금융권에 종사한다.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은행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쌓고 있는 사람들이다.

필 자 : 빅데이터가 대세야. 우리가 하는 것 대부분이 빅데이터로 수집되고 분석될 가능성이 크거든.

지 인1 : 빅데이터 나도 아는데, 별거 아닌 것 같던데.

지 인2 : 그냥 자기 생각의 타당성의 근거로 빅데이터를활용하는 것 같던데.

필 자 : 빅데이터 과학자 자격증, 데이터 마이닝, 빅데이터프로그램 중 아는 것 있어

지인들 : 침묵

이 이야기가 2016년에 했던 이야기의 핵심이다.올해 들어 지인1은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공부하려는 생각이 있었고, 지인2는 아직도 빅데이터가 뭔지 제대로 모르고 있다.

빅데이터뿐만이 아닐 것이다. 사물인터넷도 마찬가지고, 5G에 대한 부분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스마트 시티, 스마트 그리드, 자율주행자동차 등 관련 분야가 참 많고 지금 나열한 것도 분야별로 별도로 운영되고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되고 연결될 것이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기업, 그리고 그 윤리를 다루는 학자들이 함께 모여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진지한 토론을 해야 한다. 빅데이터가 활용되면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 되고, 자율주행자동차가 운행 중 사고가 발생하면,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고, 해킹당하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한다는 식의 답을 얻는 토론이 아니라, 선진국들의 사례를 보면서, 어떤 기준을 세워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가야 할지를 국가적 차원에서 토론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토론을 통해 나온 결론과 과정은 홈페이지나, SNS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파되고, 알려져야 한다.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해 버린다면, 그저 지식계층을 위한 말 잔치로 끝나게 되고 탁상공론으로 그칠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지방 차원에서도 지역에 적절한 주제를 놓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토론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자치분권을 외치면서 권력 이양만을 외치지 말고 지역혁신을 통해 자치분권 시대를 맞이했을 때 문제없이 실행할 수 있는 구조를 조성해야 한다.

필자는 이러한 토론은 국가적인 토론으로 지속적인 방송 채널을 통해 국민에게 전달되고 시청을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토론의 지속과 유효한 전파는 일반인들이 전문가들을 현재보다 존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1차 산업혁명이 영국에서 발생한 원인 중 하나가 과학자와 기술자들을 존중하는 분위기였고, 아시아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점수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싱가포르 역시 전문가들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라고 한다.

토론은 관련 산업계와 일반 시민들의 불안함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이 수시로 이뤄져야 한다. 단순 토론이 아니라 국민적 합의를 위한 공론의 장이 조성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독일은 1976년 공동결정법을 발효함으로써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노동계까지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 법은 중요한 의사결정은 반드시 이해당사자들의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합의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독일의 경우 핵발전소를 전면 폐기하기로 연방의회에서 2011년에 결정했는데, 이런 결정이 내려지기까지의 대화하고 토론했던 기간은 25년이 나 걸렸다고 한다.”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의 귀환중에서

느린 것 같지만, 졸속으로 시행한 후()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는 비용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들이 더 많을 것이다. 한국에서의 합의는 정치권의 보이지 않는 단합 수준인 경우가 많고, 노사협의도 정치권의 중재 속에서 이루어진다. 국민은 그저 가끔 돌아오는 선거일에만 그 의견을 한 번의 도장으로 표시 할 뿐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그 핵심 언어가 융합일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의 경계가 소멸할 것이다. 산업혁명이어서 그저 산업계만의 혁명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 전 분야에 걸쳐서 영향을 끼칠 것이며 동시에 소셜 네트워크와 소셜 미디어의 영향이 그 어느 때보다 클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공론의 장을 전파하고, 긍정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셜 네트워크와 소셜 미디어 자체가 웰빙-포용 사회로 가는 하나의 기술적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음 회에 계속)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