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쉽게아는 블록체인] “비트코인에서 더 진화한 블록체인, 이더리움(Ethereum)”

이더리움 상식①

조연호 작가 승인 2018.12.31 15:37 의견 0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모른다 하더라도 비트코인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열풍이 거세더라도 늘 함께 주목받는 암호화폐가 ‘이더리움(Ethereum)’입니다.

블록체인 1세대인 비트코인이 통화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블록체인 2세대 이더리움은 통화 기능 외의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즉, 블록체인 비즈니스가 본격적으로 가능한 블록체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테린이 말한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특징

이더리움은 1세대 블록체인을 토대로 발전적으로 개발했습니다. 비트코인은 10분이라는 시간에 걸쳐 모든 과정이 진행되는데, 이더리움은 15초 안에 정리됩니다. 속도 면에서 40배가 향상되었으니 파격적인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이더리움을 네 가지 특징으로 설명했습니다.


첫째, 이더리움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암호화폐 발행이 가능합니다.

“더 진화한 분산과 개방성”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내에서 다른 화폐 발행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이더(Ether) 외의 새로운 암호화폐 발행이 가능하고 같은 블록체인 내에서 서로 독립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폐쇄성과는 딴 판입니다.

둘째, 탈중심적 자율기관(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입니다.
“더 진화한 민주주의”

비트코인은 탈중앙을 핵심 가치로 내세우고 시작했습니다. 이점은 이더리움도 계승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내에서 탈중심적인 자율기관을 세워서 자산을 공유하고 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각 기관은 세부적인 규칙을 만들어서 운용할 수 있으며, 모든 결정은 DAO 멤버들에 의해 민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발전적 계승이라고 할 수 있겠죠

셋째,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입니다.
“더 진화한 사용영역”

이더리움이 비트코인보다 더 낫다고 여겨지는 핵심적인 기능이 ‘스마트 컨트랙트’입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 내에서는 어떤 계약도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가능해서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가 실행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재산입니다.
“더 편리하게 다뤄지는 재산”

현실의 자산, 회원권, 관람권 등을 이더리움 시스템으로 ‘토큰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거래와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이더리움을 통해 모든 자산을 비트(bit)로 바꿔서 온라인으로 이동시키면 그 거래가 곧 실물(atom) 거래가 됩니다.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