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1인방송] (인터뷰) 스타트랩 민대표

김혜령 기자 | 기사입력 2019/01/09 [10:25]

[도전! 1인방송] (인터뷰) 스타트랩 민대표

김혜령 기자 | 입력 : 2019/01/09 [10:25]

▲ 이민아가 운영하는 '스타트랩 민대표' 유튜브 채널.     © 스타트랩 민대표 유튜브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에서 “스타트랩 민대표”라는 채널을 운영하는 이민아라고 합니다.

이전에 회사에서 마케팅 담당자로 광고를 집행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일을 했었습니다. 회사를 나와 이제 막 창업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이나 네트워크 모임 등을 진행하는 사업을 했고, 지금은 새로운 개인 사업을 준비하면서 유튜브 방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2. 방송경력은 얼마나?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다보니, 요즘 떠오르는 1인방송에 대해서 배워보고 싶었고 우연히 국가에서 지원하는 1인방송 교육을 받고 방송을 시작했어요. 이제 2달 정도 된 새내기 유튜버입니다.

 

3. 주로 어디서 방송을 하시나요?

 

유튜브에서 “스타트랩 민대표”라는 채널을 운영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팟캐스트도 해보고 싶습니다.

 

4. 방송시작 동기는?

 

마케팅의 중요한 채널이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시작했습니다. 직접 해봐야 1인미디어를 깊게 이해할 수 있고, 제 개인 브랜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 시작했습니다.

 

5. 어떤 콘텐츠로 방송을 하시나요?

 

스타트업에 대한 소개와 창업에 대한 팁을 주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타트업들이 필요한 해외 강연이나, 영어문장 등을 소개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6. 방송준비를 어떻게 하시나요?

 

제가 관심있게 본 스타트업 기업들과 그 이유에 대해 먼저 생각을 정리하고 블로그에 올립니다. 영상은 그 내용을 토대로 만들고 있습니다.

 

7. 방송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처음에는 제 얼굴이 나오는 것이 너무 부담스럽고 어색해서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으니, 하다 보면 자연스러워지고 실력도 늘 것이라고 편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요즘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어떻게 하면 지식과 정보를 재미있게 전달 할 수 있을까 입니다. 시청시간, 구독자 수를 보면서, 제가 가진 콘텐츠와 개성을 재미있게 살릴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8. 방송을 하면서 제일 보람된 일은?

 

제가 방송에서 좋은 팁이라 말했던 부분을 구독자들이 알아봐 주시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1인방송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나가고 있다는 사실 자체도 뿌듯합니다.

 

9. 어디서 어떻게 볼 수 있나요?

 

유튜브에서 “스타트랩 민대표”를 검색해 주세요.

 

10. 1인 방송을 하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되는 말을 해주신다면?

 

유튜브 방송을 대할 때 질문을 갖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영상이 있다면, “내가 왜 좋아하는 걸까?”, 좀 불편한 영상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 불편한가?”를 자신에게 물어보며 영상을 보시면 본인의 방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인방송은 나의 독창성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좋아하고,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을 통해서 시청자에게 즐거움과 도움을 줄 수 있다면 행복하게 방송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