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1인방송] 방송을 시작하기 전에

김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9/01/14 [13:37]

[도전! 1인방송] 방송을 시작하기 전에

김기한 기자 | 입력 : 2019/01/14 [13:37]

우리는 정보와 콘텐츠의 홍수에서 살고 있습니다. PC와 스마트폰으로 모두가 언제든지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얻을 수 있지요.

 

이런 통신기술과 단말기기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는데요. 바로 아이돌만큼이나 많은 팬들을 몰고 다니며 아프리카 BJ, 유튜브 크리에이터, 트위치 스트리머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인(브로드캐스터)들입니다.

 

이들은 다양한 콘텐츠로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방송을 보는 여러분이 스타를 만들고 여러분 자신이 스스로 스타가 되는 세상이 된 것이죠. 요즘 10대의 장래희망 1위가 유튜버, 스트리머일 정도로 인터넷 방송인에 대한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물론 부작용도 있습니다. 일부 인터넷 방송인들은 저급한 콘텐츠들과 비윤리적이고 혐오스러운 콘텐츠들로 대중을 자극합니다. 이를 보고 방송을 쉽게 생각해 마구잡이로 시작했다가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 사례도 많습니다. 이는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며 국회 청문회에서도 언급됐습니다.

 

 

한편에선 방송에 대한 접근성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인기 스트리머들이 좋은 방송을 위해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는 것을 본 사람들이 ‘고가의 인터넷 방송 장비가 있어야만 방송을 하고 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구나’라고 생각하며 도전 자체를 꺼리게 되는 것이죠.

 

이 연재는 1인 방송, 1인 미디어에 처음 도전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를 주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방송을 해본 사람으로서 스트리머가 되고 싶지만 어려울 것 같아 망설이는 이들에게 1인 방송 및 미디어 제작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서는 실시간 방송방법 뿐만 아니라, 방송을 구상하고 구성하는 방법, 가지고 있는 간단한 장비만으로 방송을 시작하는 방법, 1인 미디어 제작법 등 실전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시청자와의 소통을 위해 구독자를 모집하는 방법, 시청자들에게 어떤 방송으로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겁니다.

 

아울러 나 혼자 하는 인터넷 방송일지라도, 단 한편의 방송이나 미디어를 만들어도 그 안엔 책임감과 윤리성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도 알아줬으면 합니다. 방송 제작은 망설임 없이 도전하더라도 방송인이 된 이상 책임감도 가져야 함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