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1인방송] 녹화방송 쉽게 하는 방법

김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9/01/25 [11:59]

[도전! 1인방송] 녹화방송 쉽게 하는 방법

김기한 기자 | 입력 : 2019/01/25 [11:59]

이제부터 본격적인 콘텐츠 제작에 들어가 볼 텐데요. 준비물이 좀 필요해요.

 

[준비물]
① 스마트 폰
② 스마트폰용 삼각대
③ 친한 친구 1인
④ 촬영박스
⑤ 영상편집 컴퓨터(노트북)

 

계속 이야기했지만 저는 최대한 비용을 안들이고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줄 겁니다. 전문가수준의 장비가 없어도 얼마든지 할 수 있으니 우선 B급 감성으로 시작해봅시다. 멋진 콘텐츠로 성공한 뒤 장비를 업그레이드를 해도 되니 처음부터 너무 힘줄 필요 없어요.

 

촬영은 늘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합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어서 방송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돼요. 일단 카메라 성능이 좋아서 촬영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영상에 들어가야 할 내레이션을 따로 녹음해야 할 때도 스마트폰의 녹음기능을 쓰면 되고요. 스마트폰과 함께 제공되는 이어셋 마이크도 성능이 괜찮아서 방송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세팅부터 해봅시다.

 

촬영은 항상 후면카메라로 해야 합니다. 셀카 모드로 쓰는 전면카메라보다 성능이 더욱 뛰어나기 때문이죠. 영상의 크기와 용량은 HD급인 1280X720 해상도에 맞춥니다.

 

이보다 높은 해상도와 화질을 보장하는 FHD, UHD 모드도 있지만, 동영상의 크기를 감당하기 어려워요. 스마트폰 내부의 저장 공간 문제도 있고, 나중에 편집할 때 컴퓨터가 감당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HD급 동영상만 돼도 유튜브에서 보는데 큰 문제가 없고, 대부분의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에서 1280X720 해상도의 동영상이 가장 안정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니까 화질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안정적인 화면을 위해서는 반드시 삼각대가 필요해요. 가능하면 다리길이 조절이 가능한 삼각대를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스마트폰이 생활필수품이다 보니 주변에 스마트폰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가게도 많아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도 1~2만 원 정도라 부담 없을 거예요.

 

커버 댄스 같이 나 자신을 촬영하는 콘텐츠라면 카메라를 잡아 줄 친한 친구 1명과 함께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카메라 위치를 잡은 후 녹화버튼을 눌러놓고 후다닥 달려와 찍어도 되지만, 위치를 잘못 잡아서 카메라 앵글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친구가 카메라를 잡아주면 위치 잡기가 수월해져 더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어요. 움직임을 따라오는 카메라 워킹까지 가능해지면 더욱 멋진 영상이 나올 수 있으니 나를 촬영하는 콘텐츠엔 꼭 2인 1조로 촬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택배박스로 촬영박스 만들기

 

촬영박스는 일종의 미니 스튜디오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텐데요. 비즈공예나 화장품 만들기, 플러버 만들기 등 오밀조밀한 DIY 콘텐츠를 보여주는 데에 촬영박스만큼 좋은 것도 없어요.

 

이게 필요한 이유는 테이블 위에서 작업하는 것을 찍는 것보다 하얀 색 배경 앞에서 만들면 집중도가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여기에 조명을 넣으면 촬영하는 피사체가 아주 예쁘게 보일 거예요.

 

촬영박스의 구조는 생각보다 간단하기 때문에 굳이 사지 않고 재활용품을 활용해 직접 만들어 써도 됩니다. 집에 쌓여있는 택배박스와 박스 테이프 그리고 하얀색 전지만 있으면 만들 수 있어요.

 

그럼 촬영박스를 만들어보고 이미지 샷을 보면서 촬영박스 유무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봅시다.

 

먼저 박스와 백지를 준비합니다.

©김기한 기자

 

 

 

 

 

 

 

 

 

 

 

 

 

 

박스 안쪽으로 백지를 붙이고 박스를 단단하게 보강해요.

©김기한 기자

 

 

 

 

 

 

 

 

 

 

 

 

 

 

촬영할 위치와 조명이 들어갈 위치를 지정해서 잘라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 김기한 기자



 

 

 

 

 

 

 

 

 

 

 


[※ 만드는 모습을 촬영하고 싶다면 손이 들어가는 부분도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 김기한 기자



 

 

 

 

 

 

 

 

 

 

 

 

완성된 모습입니다.

© 김기한 기자



 

 

 

 

 

 

 

 

 

 

 

 

완성했으면 촬영박스 유무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봅시다.

© 김기한 기자



 

 

 

 

 

 

 

 

 

 

 

 

 

© 김기한 기자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제가 말씀드린 장비들을 잘 활용해 멋진 영상을 찍으시길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