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모르고 남들은 다 아는 유튜브] “인싸춤” 2편; 복고댄스

정철희 기자 | 기사입력 2019/04/09 [08:25]

[나만 모르고 남들은 다 아는 유튜브] “인싸춤” 2편; 복고댄스

정철희 기자 | 입력 : 2019/04/09 [08:25]

인싸춤 1편의 호응에 힘입어 인싸춤 2편을 긴급하게 구성했습니다.

 

사실 1편에서 소개한 댄스들은 2018년 틱톡과 유튜브를 휩쓸었던 것들입니다. 최근 공중파 방송에 출연한 연예인들이 ‘인싸춤’이라고 추는 장면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2편에서는 “어! 저거 예전에 본 것 같은데?”라고 하실만한 복고댄스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자! 이 춤 기억나시나요? (화면이 조금 이상해 보이더라도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면 재생됩니다.)

 

 

 

<코미디 빅리그>에 출연중인 개그맨 양세형의 양세바리 춤입니다. 

 

“바리바리 양세바리 에블바리 쉑더바리 렛츠고바리 컴온바리 제주도엔 다금바리 살아있는 다금바리 여기있는 양세바리 렛츠고바리 컴온바리!”

 

춤에 관심 없는 분들도 재미있고 빠른 멘트와 함께 현란한 스텝으로 춤을 추는 양세형을 기억하실 겁니다. 양세형은 이 춤과 멘트로 <무한도전> 고정까지 가는 발판을 만들었지요. 이때 당시가 2015년입니다. 

 

그러나 더 시대를 더 거슬러 가보면 ‘복고 댄스’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더 많이 알려져 있던 댄스였습니다. 방송에서는 ‘복고 댄스’라 하지만, 클럽을 좋아했던 분들은 ‘나이트 댄스’라 불렀고 정확하게는 ‘셔플댄스’에서 나온 동작입니다.

 

이 ‘셔플댄스’를 응용한 다른 춤이 2018년 최고 인싸춤인 ‘오나나나 댄스’와 2019년 인싸춤으로 뜨기 시작한 ‘우이 우아아 댄스’입니다. 70년대 후반에서 80년 중반에 출생한 나이트클럽을 아는 분들은(※지금의 클럽이 아닙니다. 나이트클럽입니다) 이제야 그 시절 나이트에서 유행했던 춤이었다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 오나나나 댄스

 

우선 인싸춤 “오나나나 댄스”를 살펴볼까요?

 

 

 

검색하실 때 ‘오나나’가 아닌 ‘오나나나’라고 하셔야 더 많은 댄스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우이 우아아 댄스

 

다음으로 2019년의 인싸춤 ‘우이 우아아 댄스’를 감상하실까요?

이 곡은 ‘David Seville’의 <Witch doctor>라는 곡을 1988년에 ‘Cartoons’라는 그룹이 리메이크하여 알려진 곡입니다. 방송에서는 시트콤 <논스톱>’이나 <한선교, 정은아의 좋은 아침>에서 많이 쓰여 알려졌으며, 후렴구인 “우이 우아아”라는 부분에 맞추어 추는 댄스입니다.

 

 

 

8090 세대는 방송과 추억의 오락실 게임 <Pump>에서 많이 들었던 노래이지요.

 

¶ 원조 댄스 동작을 살펴봅시다

 

이제 이 댄스 스텝의 원조를 보아야겠네요.

 

 

 

중간에 ‘우이 우아아 댄스’의 스텝을 보셨나요? 다들 한국형 ‘복고댄스’라 부릅니다만, 저는 한국형 ‘나이트 셔플 댄스’라 칭하고 싶네요

 

진정한 셔플댄스는 이렇습니다.

 

 

 

역시 유행은 돌고 돕니다. 

10년 전에 ‘복고 댄스’로 유행했던 것들이 ‘인싸춤’으로 되살아 난 것을 보면 즐거운 것은 세대를 뛰어 넘어 항상 반복되고, 같이 즐기게 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3편에서는 2019년도에 유행하는 최신 ‘인싸춤’을 알려드릴 테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