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1인방송] 무비메이커로 동영상 편집하기

김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9/02/01 [12:58]

[도전! 1인방송] 무비메이커로 동영상 편집하기

김기한 기자 | 입력 : 2019/02/01 [12:58]

¶ 무비메이커 설치하기

 

© 김기한 기자

© 김기한 기자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설치 메뉴가 나옵니다. [전체 설치]를 하지 말고 ‘설치하려는 프로그램’을 클릭하고 ‘사진 갤러리’와 ‘무비메이커’만 체크한 후, [설치]를 클릭하면 끝입니다.

 

‘무비메이커’는 무료 동영상 프로그램 중 괜찮은 영상 소스들을 가지고 있고, 영상 편집하는 방법도 쉬워요. 그래서 저는 처음 영상편집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무비메이커’를 추천합니다.

 

물론 ‘무비메이커’ 외에도 ‘다음팟 인코더’, ‘곰믹스’ 등 다양한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무비메이커’가 훨씬 쉽고 안정적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화면 위에 이미지를 넣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곰믹스’에서 그 기능을 제공하긴 하지만 무료버전에서는 영상 소스도 한정적이고 완성된 영상에 워터마크가 들어간다는 아쉬움이 있지요.

 

¶ 무비메이커 활용하기

 

그럼 ‘무비메이커’에 대한 기능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기능 설명을 하나하나 하는 것보단 샘플 영상을 따라 만들며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 이해하기 쉬울 듯합니다.

 

© 김기한 기자

 

이게 ‘무비메이커’를 실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심플하죠?

 

© 김기한 기자

 

[불러오기]로 동영상 파일을 가져와도 되고, 드래그를 통해 추가할 수도 있어요. 사진에 빨갛게 표시된 곳을 누르면 자동으로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팝업창이 떠서 편합니다.

 

© 김기한 기자

 

억지로 단축키를 외울 필요는 없어요. 복잡한 프로그램이 아니니 마우스 조작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김기한 기자

 

[애니메이션]에 있는 화면전환을 편집한 영상을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게 도와주는 효과인데요. 이걸로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김기한 기자

  

[시각 효과]에서는 영상에 각종 필터를 넣거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어요.

 

© 김기한 기자

 

영상에 자막을 넣으면 버스, 지하철이나 공공장소와 같은 이어폰 없이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시청자들에게 좋습니다. 영상에 배경음악을 넣으면 적어도 60%는 먹고 들어간다는 것도 기억해두세요.

 

영상과 자막 둘 다 타이밍과 싱크로율을 잘 맞춰서 넣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 표시된 것을 클릭하면 오디오나 자막을 넣을 수 있습니다.

 

© 김기한 기자

 

영상포맷을 영상을 업로드할 동영상 플랫폼에 맞게 클릭하고 기다리면 끝입니다.

 

영상의 크기, 동영상의 재생시간에 따라 렌더링이 완료되는 속도가 다르니, 좀 긴 영상은 렌더링을 걸어놓고 다른 일을 하고나면 다 되어있을 겁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