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1인방송] 파워포인트로 동영상 편집하기

김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9/02/11 [15:37]

[도전! 1인방송] 파워포인트로 동영상 편집하기

김기한 기자 | 입력 : 2019/02/11 [15:37]

앞선 연재에서 ‘무비메이커’로 편집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하지만 '무비메이커'는 제공하는 기능이 좀 밋밋한 감이 있죠? 누구나 영상을 좀 더 있어보이게 만들고 싶을 텐데요. 전문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구했다 하더라도 가지고 있는 컴퓨터에서 제대로 실행이 될 지도 확실치 않고 되더라도 사양이 낮은 컴퓨터에서는 무한한 인내심 테스트를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저도 같은 고민을 하며 이것저것 많은 시도를 해봤는데, 뜻밖에도 평소 자주 사용하던 프로그램에 아주 놀라운 기능이 있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바로 파워포인트입니다.

 

파워포인트는 잘만 활용하면 특수효과 편집기로 꽤 쓸 만합니다. 어렵지 않아서 초보자들도 한 번만 따라해 보면 충분히 할 수 있어요.

 

그럼 거두절미하고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먼저 파워포인트를 켜봅시다.

 

▲ 파워포인트 실행 후 첫 화면    © 김기한 기자

 

사각형을 하나 만듭니다.

 

 ▲ 동영상 삽입을 위해 사각형을 하나 만든다.    © 김기한 기자


다음으로 저 사각형 안에 동영상을 넣을 겁니다. [삽입] 메뉴의 맨 오른쪽 끝에서 세 번째에 [비디오]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 [내 PC의 비디오]를 클릭해 넣어줍니다.

 

 ▲ 사각형 속에 동영상을 삽입한다.    © 김기한 기자


그러면 이렇게 창이 뜨는데요. 동영상을 선택하고 [삽입]을 누릅니다.

 

▲ 동영상이 삽입된 파워포인트 화면     © 김기한 기자


동영상을 사각형 틀에 맞춰서 크기와 위치를 조절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는데 이걸 안하면 저장을 해도 동영상이 만들어지지 않으니 꼭 체크해야합니다.

 

[재생] 탭에서 [시작] 부분을 보면 처음 설정이 [마우스 클릭시]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이걸 바로 밑에 있는 [자동 실행]으로 설정을 변경해줘야 나중에 동영상이 제대로 재생돼요.

 

▲ 저장 시 주의할 점이 있다     © 김기한 기자


저장할 때도 기억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저장하면 프레젠테이션만 저장되기 때문에 한 번 더 설정을 바꿔줘야 해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고 프레젠테이션을 저장할 폴더를 설정한 뒤 저장합니다.

 

▲ 저장 시 파일 형식에 주의해야 한다.     © 김기한 기자


저는 A라는 폴더에 저장을 할 건데요. 파일이름을 설정하고 파일 형식을 [MPEG-4 비디오]로 바꾸고 저장하면 됩니다.

 

파워포인트는 간편하지만 저장 속도가 많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10분짜리 영상을 저장하려고 하면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30분에서 1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니 여유 있게 저장을 걸어놓는걸 추천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한 작업만으로는 흰 배경에 동영상만 들어가 심심해 보입니다. ‘무비메이커’는 단순 편집용으로는 훌륭하지만 화면에 그림을 넣거나 효과를 넣을 수 없었는데요. 파워포인트로 한 번 해결해봅시다.

 

▲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동영상에 배경과 효과를 삽입할 수 있다.     © 김기한 기자


좀 전에 그 사진입니다. 일단 배경색을 넣어볼까요?

 

▲ 배경색과 말풍선 효과가 적용된 파워포인트 화면     © 김기한 기자


배경색과 말풍선을 넣었습니다. 이대로 저장해도 충분하지만 좀 더 있어보이게 만들기 위해 파워포인트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이용해봅시다.

 

▲ 파워포인트가 제공하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활용해 보자.     © 김기한 기자


효과를 주고 싶은 그림이나 글자를 클릭하고 [나타나기], [날아오기] 등 원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줍니다. 일단 애니메이션을 지정하고 설정을 또 해줘야 해요.

 

▲ 프리젠테이션 용도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자.     © 김기한 기자


기본적으로 파워포인트는 발표자를 위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효과가 마우스 클릭을 통해 시작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저희가 하는 건 영상에 효과를 주기 위함이니 모든 애니메이션의 설정은 [클릭할 때]가 아닌 [이전효과와 함께]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동영상 플레이가 되는 것을 신호로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근데 지금 해보면 모든 효과가 한꺼번에 나타날 텐데요. 파워포인트의 애니메이션 효과는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도 각각 조절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동영상편집 프로그램과 달리 시간 조절을 해야 한다.     © 김기한 기자


오른쪽에 있는 [애니메이션 창]에서 애니메이션이 나타나는 시간을 마우스로 조절해줍니다  아래 시간표시도 되어있으니 원하는 시간으로 조절하면 돼요. 조정했으면 전에 했던 대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고 파일형식을 [MPRG-4비디오]로 설정한 뒤 저장하면 됩니다.

 

이렇게 무비메이커와 파워포인트만으로도 괜찮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도 예전엔 이 기능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공연 홍보 동영상도 만들어 배포하기도 했었지요. 여러분도 이렇게 시작해보는 겁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