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왕호의 매력경영(88)] 블록체인 생태계에 맞는 오너의 소양과 세계관은?

칼럼니스트 황왕호 | 기사입력 2019/02/07 [11:45]

[황왕호의 매력경영(88)] 블록체인 생태계에 맞는 오너의 소양과 세계관은?

칼럼니스트 황왕호 | 입력 : 2019/02/07 [11:45]

오너의 판단력 부재에서 오는 두려움은 기업생존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낮은 판단력은 정보 부족이나 논리적 추론이 미약한 데서 오기도 하지만, 소통과 관계유지에 필요한 철학적, 심리적, 문화적 소양을 갖추지 못한 데서 비롯되기도 한다. 이러한 소양이 부족하게 되면 판단(선택) 장애가 오고, 결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그 분-영감, 직관, 하나님, 부처님-을 찾거나 타인에게 의지해 판단하게 된다. 

 

이런 수준에서는 이원성(적과 동지/흑과 백)의 좁은 세계관이 작동되고 그로 인해 잦은 마찰과 리더십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결국 오너 자신보다 현명한 판단을 내리거나 더 넓은(다원성) 세계관을 가진 구성원들은 오너의 행동과 태도에 실망을 하고, 기업을 떠나거나 오너의 두려움의 표적이 되어 제거당한다. 

 

어제의 동지가 적이 되고 그 역도 성립한다. 이 즈음 오너는 이러한 갈등을 해결할 외부인을 자신의 대리인으로 내세운다. 그러나 그 외부인도 오너의 좁은 세계관의 범주 내에서 구해질 가능성이 크고, 직면한 문제를 극복한다 하더라도 나중에는 자신이 세운 대리인인 그 외부인과도 유사한 갈등을 반복하게 된다. 

 

오너 스스로 두려움을 자각하고 다원적 세계관을 수용하지 않는 한, 지속가능한 시스템은 어림없고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만 지속적으로 일으키게 될 것이다.

 

세계관에 따른 기업경영의 방식을 스파이럴 다이나믹스 밸류 밈으로 보면 다음 4가지로 정리된다.

 

(1) 영웅적 세계관 (강력한 개인주의)

 - 중소기업 규모의 유통 영업 조직

 - 카리스마 리더십

 - 재무회계인사관리 수준의 경영시스템

 

(2) 절대적 세계관 (안전한 민족주의) 

 - 제조 장치시설 인프라 산업의 아날로그 마인드 조직

 - 전통과 질서 리더십

 - 자원 물류 연구개발 공정관리 추가

 

(3) 자율적 세계관 (자유로운 개인주의) 

 - 금융 무역 서비스의 디지털 마인드 조직

 - 혁신과 성공 리더십

 - 전산정보망 네트워크 시스템 추가

 

(4) 공생적 세계관 (민감한 생태주의) 

- 인터넷서비스 커뮤니티의 네트워크 마인드 조직

- 소통과 나눔/ 배려 리더십

- SNS 멀티소통채널 플랫폼생태계 시스템 추가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