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1인방송(16)] 편리한 크롬 브라우저 사용하기 (上)

정철희 기자 | 기사입력 2018/01/09 [14:05]

[도전! 1인방송(16)] 편리한 크롬 브라우저 사용하기 (上)

정철희 기자 | 입력 : 2018/01/09 [14:05]
13~15회를 통해 스크립트 작업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는 나만의 미디어를 만들고 싶은 분들이 제일 먼저 시도해야 할 “따라하기”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따라하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노래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이 노래를 잘 부르는 가수의 원곡을 들으며 모창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스크립트 따라하기를 통해 “아~ 그런 거구나”라는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면 그 다음 단계가 나만의 방송을 위한 대본 만들기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바로 대본이 나올 수는 없습니다. 바로 자료 수집이 필요한 것이죠. 지금부터의 내용들은 주로 제가 활용하는 자료수집과 정리방법입니다. 무엇부터 해야할 지, 어디부터 시작할 지 모르는 분들은 제 방법을 따라해 보시고 차차 자신의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우선 몇 가지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할 것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크롬 설치입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웹브라우저로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고, 신형컴퓨터 구입시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10은 엣지를 사용하고 있지만 1인방송을 하는 데는 크롬이 훨씬 편리합니다.

 

구글이 만든 웹브라우저이기에 구글검색에 편리한 환경인 것도 있습니다만, 자료의 다운로드, 북마크(즐겨찾기), 유튜브와 구글 드라이브 연동, 크롬 확장 프로그램 등을 생각한다면 기존에 사용하시던 것보다 훨씬 괜찮다고 봅니다.

 

크롬 설치가 끝났으면 몇 가지 설정을 추가해주시면 사용에 편리합니다. 우선 자료 다운로드가 빈번하므로 내가 사용하기 편리한 위치에 다운로드가 되도록 설정을 바꿔보겠습니다.

 

# 다운로드 폴더 변경

 

먼저 자신의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크롬의 맨 윗줄 주소창 오른쪽 끝을 보시면 ‘점 세 개 세로로 나열된 작은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브라우저 창 우측에 세로로 메뉴가 펼쳐지는데요, 펼쳐진 아랫부분을 보시면 [설정]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번에는 브라우저 창 전체가 환경설정 화면으로 바뀐 것을 보실 겁니다. 아래로 쭉 내려가시면 [고급]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로 더 많은 설정항목들이 펼쳐집니다. 마우스 휠을 2~3번 더 내려보면 [다운로드]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이 항목에서 웹브라우저 검색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폴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운로드 시 매번 저장위치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우측 레버모양의 탭을 클릭하셔서 온/오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브라우저의 탭을 닫으시면 됩니다. 이후 설정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