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맛따라사진따라(5)] 만두와 단품요리가 맛있는

이정환 기자 승인 2018.02.02 10:34 의견 0
중국 요리집은 세 종류가 있다.

 

이른바 화상(華商)이 운영하며 중국인요리사가 요리하는 집, 우리나라 요리사가 요리하는 집, 이 두 집은 제도권 중국요리집이다.

 

그런데 요즘에 비 제도권 중국요리집이 많이 생겼다. 대부분 중국동포가 운영하는 중국요리집인데 양꼬치구이를 팔며 저렴한 몇 가지의 요리를 파는 집이다.

 

튀김만두는 대중만두의 아이콘이다. <p class=(사진 : 이정환)" width="550" height="367" /> 튀김만두는 대중만두의 아이콘이다. (사진 : 이정환)

 

요즘 자주 가는 미아삼거리 <대중만두>의 경우 만두 맛도 일품이지만 일반 제도권 중국집에서는 볼 수 없는 요리들이 맛이나 가격 면에서 매우 훌륭하다.

 

또한 미아삼거리 <미가양꼬치>나 장충동의 <백두산>이라는 양꼬치집 또한 몇 가지 단품요리가 인기인데 중국음식을 잘 아는 분들에 의하면 오히려 그런 집의 음식이 진짜 중국요리라고 말을 한다.

 

만두를 좋아하는 필자가 발견한 수원의 <면밀>이라는 중국만두집은 그야말로 '만두는 이래야 한다'며 중국만두가 얼마나 음식으로서 매력이 있는지를 증명하는 집인데 아쉽게도 요즘 가격을 많이 올렸고 예전에 비해 맛이 덜 해졌다는 소문이다.

 

가지요리, 최고의 가지만두다. 그 어느 중국요리집의 단품요리에 전혀 쳐지질 않는다. <p class=(사진 : 이정환)" width="550" height="367" /> 가지요리, 최고의 가지만두다. 그 어느 중국요리집의 단품요리에 전혀 쳐지질 않는다. (사진 : 이정환)

 

미아삼거리 <대중만두>의 튀김만두는 그야말로 발군의 요리다. 또한 단품요리 중에 가지요리는 가지 속에 만두소를 넣어 튀겨내는데 그 어느 집의 가지요리보다 훌륭하다.

 

꿔바로우, 탕수육을 좋아하는 분은 꼭 드시길 바란다 <p class=(사진 : 이정환)" width="550" height="367" /> 꿔바로우, 탕수육을 좋아하는 분은 꼭 드시길 바란다 (사진 : 이정환)

 

그리고 최근에 새로 출시한 요리 중에 연근만두는 연근 사이에 만두소를 넣어 튀긴 음식인데 사각사각 씹히는 식감과 만두의 맛이 잘 어울리는 음식이다. 연근만두는 다른 곳에서 본 적이 없는 대중만두만의 비법 요리다.

 

매운오징어 오징어튀김과 고추튀김을 버무려서 낸다. 맥주안주로 딱이다. <p class=(사진 : 이정환)" width="550" height="367" /> 매운오징어 오징어튀김과 고추튀김을 버무려서 낸다. 맥주안주로 딱이다. (사진 : 이정환)

 

대중만두의 요리 중에 또 한 가지 특별한 음식인 생선탕수는 대구살을 튀겨서 탕수소스에 볶아서 나오는 요리다. 다른 곳에서 맛볼 수 없는 매운오징어는 맥주안주로 딱 좋다.

 

크림새우, 새우요리를 좋아하는 분은 반하고 만다. 양과 질 모두 훌륭하다. <p class=(사진 : 이정환)" width="550" height="367" /> 크림새우, 새우요리를 좋아하는 분은 반하고 만다. 양과 질 모두 훌륭하다. (사진 : 이정환)

 

탕수육 매니아인 큰아들 기백이는 대중만두의 꿔바로우를 최고의 탕수육으로 친다. 필자의 경우 혼술을 할 때면 크림새우를 즐긴다.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