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맛따라사진따라-정읍기행] 엄마가 차려주는 집밥 <엄마네밥상>

이정환 기자 승인 2019.03.14 13:24 의견 0

▲ 정읍의 대부분 식당이 그렇지만 겉은 수수한데 안은 깔끔하고 넓은 편이다. ⓒ 이정환 기자

정읍은 혼밥을 즐기기가 참 어려운 곳이다. 보통 2인분부터 주문을 받는다. 그 이유는 1인분으로는 제대로 음식 맛을 내기가 어렵다는 거다.

▲ 엄마네밥상의 차림표 ⓒ 이정환 기자

정읍에 내려와서 주변 사람들에게 처음 소개를 받은 식당이 <엄마네밥상>이다. 반찬 가짓수가 다른 백반집에 비해서 많지는 않으나 하나 하나 다 맛깔스럽고 특히 갓 담가서 내주는 겉절이가 정말 별미다. 엄마네밥상의 몇몇 메뉴는 1인분도 판다. (갈치조림, 동태찌개 등은 2인분부터)

정읍은 중국산 김치를 내주는 집이 한 곳도 없다. 김치를 담가먹지 않는 식당은 문을 닫아야 한다. 그만큼 김치에 신경을 많이 쓴다.

▲ 반찬이 많지는 않으나 겉절이 하나만으로도 밥 한 공기를 뚝딱 해치울 수가 있다. ⓒ 이정환 기자

엄마네밥상에서 제일 처음 먹은 음식이 김치찌개다. 잘 익은 묵음김치를 푹 끓여서 돼지고기를 듬뿍 넣고 내주는 김치찌개는 완전히 밥도둑이다.

▲ 갈치조림 2인분, 큼직하게 썰어 넣은 감자와 애호박과 무우 그리고 각종 채소가 어울어진 맛이 훌륭하다. ⓒ 이정환 기자

어제는 서울에서 손님이 오셔서 갈치조림을 먹었다. 정읍에서 제일 유명한 갈치조림집은 장수회관(구 정금식당)이다. 하지만 엄마네밥상의 갈치조림은 장수회관에 전혀 뒤지지 않는다.

함께 점심을 먹는 손님이 겉절이김치 맛을 보더니 "아주머니 다른 반찬은 다 필요없어요/ 갈치조림 취소요."라며 김치맛에 감탄을 한다.

#정읍시 #맛따라사진따라 #정읍맛집 #백반집 #엄마네밥상 #갈치조림 #김치찌개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