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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세대별 게임할 때 중요 가치 달라 -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2 MZ세대 게임이용행태 및 인식 보고서 발행

- PC 게임 : Z세대는 ‘AOS·MOBA’, 밀레니얼은 ‘RPG·MMORPG’ 선호
- 세대별 PC 게임할 때 중요 가치 달라… Z세대 “경쟁에서 승리 후 성취감” 중시
- 모바일 게임 : 후기 밀레니얼 ‘카드 게임’, 전기 밀레니얼 ‘퍼즐’ 선호
- 모바일 게임 시 중요 가치… Z세대 “킬링타임”, 밀레니얼은 “문제 풀이 후 성취감”

윤준식 기자 승인 2022.02.27 03:17 | 최종 수정 2022.02.27 03:18 의견 0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MZ세대의 게임 이용 행태와 인식을 분석한 인사이트를 담은 보고서를 발행했다.

Z세대는 게임 산업의 주목을 받는 차세대 플레이어다. 10대, 20대가 게임을 많이 접하는 연령이기도 하지만, 게임 스트리머가 늘고 관련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Z세대의 게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높아진 콘솔 게임의 인기도 이를 뒷받침한다.

◇PC 게임 : Z세대는 ‘AOS·MOBA’, 밀레니얼은 ‘RPG·MMORPG’ 선호

PC 게임에서 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장르는 리그오브레전드로 대표되는 ‘AOS·MOBA (35.5%)’로 나타났다.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은 롤플레잉·RPG·MMORPG (각각 41.7%, 45.9%)를 선호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AOS·MOBA’ 장르는 후기 밀레니얼(29.2%), 전기 밀레니얼(14.8%)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그 선호 비율이 낮아졌다. 2000년대 전후 높은 인기를 구가했던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실시간 전략·RTS 장르의 경우, 전기 밀레니얼 선호 비율이 34.4%로 특히 높았다.

신지연 책임연구원은 “Z세대도 과거에는 RPG를 즐겼지만, 반복 사냥, 무한한 퀘스트에 지루함을 느낀다”며 “높은 과금 요소로 성장의 한계를 느끼며 현재는 플레이 빈도가 떨어졌다”고 롤플레잉·RPG·MMORPG가 PC 게임에서 Z세대에서 비교적 낮은 비율로 나타난 점을 분석했다.


◇세대별 PC 게임할 때 중요 가치 달라… Z세대 “경쟁에서 승리 후 성취감” 중시

PC게임을 즐길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또한 세대별로 달랐다. Z세대는 “경쟁에서 승리한 후 성취감(19.1%)”을 중시한 반면, 후기 밀레니얼은 “세계관이나 스토리 등 콘텐츠의 즐거움(23.6%)”을 꼽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전기 밀레니얼은 “노력을 보상받을 때 만족감(18.0%)”에 높은 가치를 매겼다.

◇모바일 게임 : 후기 밀레니얼 ‘카드 게임’, 전기 밀레니얼 ‘퍼즐’ 선호

선호하는 모바일 게임 장르에서도 세대별로 순위 차이를 보였다. Z세대는 ‘롤플레잉·RPG·MMORPG(27.3%)’를, 후기 밀레니얼은 ‘카드·보드게임(26.2%)’을, 전기 밀레니얼은 ‘퍼즐(44.9%)’ 장르를 가장 선호했다. Z세대와 후기 밀레니얼은 선호하는 모바일 게임 장르를 꼽은 비율이 3위대 모두 20%대로 차이가 적은 반면, 전기 밀레니얼의 선호 장르 순위에서는 퍼즐(44.9%)이 독보적으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애니팡’, ‘캔디크러시사가’ 등 전기 밀레니얼이 20대였을 때 유행했던 모바일 퍼즐 게임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된다.

◇모바일 게임 시 중요 가치… Z세대 “킬링타임용”, 밀레니얼은 “문제 풀이 후 성취감”

모바일로 게임을 즐길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도 세대별로 달랐다. Z세대는 주로 “시간을 때우려고(20.5%)”라는 응답이 높았지만, 후기 밀레니얼과 전기 밀레니얼은 “어려운 문제를 풀고 난 후의 성취감(각 17.9%, 24.5%)”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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