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제조와 화장품 제조 판매업 사이의 ‘화장품 제조 판매 관리자’라는 직업군이 생성되었다. 즉 ‘화장품 제조 판매 관리자’ 제도가 법제화 되면서 DIY 시장이 제도권 안에 들오면서 맞춤화장품 시장의 활성화가 전망되고 있다. 이에 자연주의 화장품 ODM전문기업 지비글로벌은 시장의 변화를 예견하고 발맞춰 전문가가 필요한 원료와 완성된 패키지까지 일괄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3일 맞춤화장품 솔루션, ‘88스킨닷컴’을 오픈했다.
88스킨닷컴은 에스테틱 종사자 뿐 아니라 맞춤형화장품 사업을 새로 시작하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현장에서 직접 화장품을 제조하는 것은 처음 시행되는 서비스다. 피부전문가도 피부진단이나 성분의 효능효과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화장품을 완제품으로 만드는 경험은 적다. 또 제형의 안정성 등에 우려가 있을 수 있는데, 지비글로벌은 이러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원료들을 선별해 개발한다. 또한 조제사들과 상호 소통하면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함께 해결하는 파트너로서 역할을 하고자한다.
(지비글로벌 제공)
지비글로벌은 바우만 박사의 16가지 피부타입 안에서 상담을 통해 처방하는 것이 88스킨닷컴의 핵심이다. 피부진단 후 가장 적합한 제형 / 추출물/ 향료를 혼합해 고객에게 딱 맞는 맞춤형 화장품을 선보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다양한 피부타입과 수많은 원료를 고객의 피부타입에 맞게 전문가가 매칭해 주기 때문에 가장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비글로벌이 도입한 바우만 박사의 16가지 피부타입이란 미국의 레슬리 바우만 박사가 'The Skin Type Solution' 이라는 책을 통해, 처음으로 16가지 피부 유형에 대해 제시했다. 이전의 피부타입의 분류가 피부의 톤이나 유수분정도로 단편적으로 분류했다면, 바우만 피부타입은 4가지 항목에 대해 16가지 조합으로 보다 구체적인 피부타입으로 분류했다. 이는 피부과, 병원에서도 지배적인 기준이다.
지비글로벌은 특화된 원료 및 성분에 대한 축척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오스트리아 등 우수한 세계 원료 사와 독점계약이 되어 있어 좋은 원료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 또한 다양한 천연원료 추출물 베이스와 전문 향료 개발인력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배제하여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이처럼 지비글로벌의 강점과 ODM 기업으로서의 노하우를 살려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원료와 부자재를 공급하고 더 나아가 맞춤형화장품 조제와 관련된 컨설턴트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맞춤화장품 솔루션 88스킨닷컴은 B2B 전문 쇼핑몰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종류를 선보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88스킨닷컴은 온라인은 물론 모바일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지비글로벌 측은 “대다수 화장품은 피부타입을 8~10가지 타입으로 구분했다. 하지만 사람의 피부는 날씨, 계절을 비롯해 미세먼지 등 환경적인 문제가 심해지면서 클렌징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맞춤화장품을 위한 상담은 클렌징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깨끗한 피부가 유지돼야 기초관리를 통해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사 측은 “일반화된 비대면 판매방식은 고객은 이미 이슈화된 제품 안에서 선택해야 하는 한계 때문에 피부에 맞지 않는 제품을 선택할 위험이 있었다. 하지만 맞춤화장품은 대면방식으로 전문가가 고객의 피부를 직접 보고 분석해 처방하고 판매하기 때문에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즉 기존 제품은 대량 판매를 위한 안정화에 집중했다면, 지비글로벌은 개인 피부와의 적합성과 안정성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심한 피부문제는 병원에서 치료가 필요하지만 자연스러운 피부문제는 실생활 관리로도 가능하다. 맞춤화장품 전문가가 적절하게 피부문제를 진단하고 위생 뿐 아니라 효능 및 효과를 고려해 제형 / 추출물 / 향 등을 올바르게 처방할 수 있다. 또한 탁월한 효과가 있는 해외 화장품 원료를 도입해 적절하게 소분 및 혼합 판매도 가능해진다. 더불어 고가여서 대량판매는 어려웠던 원료도 배합기준에 맞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지비글로벌은 88스킨닷컴으로 만들어진 완제품 중 고품질의 제품을 B2C 기반 브랜드 ‘향장미방(香妆美芳)’의 전문매장에서 고객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영역을 확장을 계획이다. 소비자는 전문 매장에서 상담을 통해 처방된 맞춤형 화장품을 혼합 조제 및 소분까지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더불어 향후 10월 공장이 준공이 되면 셀라인으로 맞춤화장품을 제조하여 디바이스까지 연결해 완성되는 것을 기획하고 있다. 앱으로 집에서 주문하면 1회용 캡슐 형태의 제품을 집에서 받을 수 있다. 가공은 내년 1월 예정이다. 더불어 앱을 통해 고객의 피부타입에 적합한 제형, 내용, 향 등의 선택지를 2~3개로 취합해 선택을 도울 수 있도록 설계할 것이다.
지비글로벌 측은 “지비글로벌은 맞춤화장품 솔루션 88스킨닷컴을 통해 맞춤화장품 분야의 합리적인 가격과 효과 등 경쟁력으로 인지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성장할 계획이다. 더불어 맞춤화장품을 원하는 고객은 물론 다양한 전문가에게 맞춤화장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양질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지비글로벌은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료 컨설팅 서비스 시행할 계획이다. 책임판매업자 등록부터 원료선별 및 초기 셋팅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상담이 가능하다. 무료 컨설팅 서비스는 88스킨닷컴 공식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