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도전! 1인방송(15)] 스크립트 작업이 주는 이점

정철희 기자 승인 2018.01.05 11:41 의견 0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스크립트 작업을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해보는 것과 안 해보는 것의 차이가 큽니다. 특히 시나리오나 글을 쓰는 학습이 안 되어 있는 이들은 필수적으로 해봐야 할 작업입니다. 그런 분일수록 실제로 이 작업을 해보시면 여러 가지 도움을 받게 됨을 알게 됩니다.

 

방송 초보일수록 카메라 워크나 화면 구성에 대한 생각을 미처 하지 못하는데, 스크립트 작업을 해봄으로써 이를 구체적으로 예상해볼 수 있어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대사를 타이핑해보며, 주제전달과 등장인물들의 캐릭터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게 되는 효과도 얻게 됩니다.

 

또한 촬영, 진행, 편집 등으로 협업하게 될 경우도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대본구성, 편집점이나 효과음 체크, 자막 등 제작 실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한 분석이 다 되었다면 등장인물들의 관계도, 특징, 콘텐츠의 장점 등이 눈에 들어와야 하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되었다면 선행주자의 방송채널에 업로드되어 있는 최저 조회 수를 기록한 방송과 최대 조회수를 달성한 방송도 같은 방식으로 풀어 보며 깊이 있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 생각은 후에 내가 만들 콘텐츠 채널에 대한 구성과 시청자 공략을 위한 전략 분석에 쓰이게 됩니다. 선행주자에 대한 분석은 소홀히 하지 말고 꼭 해보아야 함을 거듭 강조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