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아이지에이웍스,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소비 인덱스’ 출시

윤준식 편집장 승인 2024.07.16 14:41 의견 0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소비 인덱스’를 론칭했다.

‘소비 인덱스’는 일 평균 5000억원 이상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AI를 통해 정밀 분석해 기업별 결제액, 객단가, 결제 빈도 및 재구매율, 구매자 프로파일, 구매자 라이프 스테이지 등을 추정치 지표로 전달하며, AI 알고리즘을 통해 추정된 ‘소비 인덱스’의 실제 정확도는 96% 수준이다.

‘소비 인덱스’ 이용 고객들은 각 기업들의 카드결제 금액, 결제 건수, 결제자 수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포함해 경쟁사와의 결제 금액 비교, 업종 내 점유율, 구매자 소득구간 등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플랫폼 내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구매 패턴에서 제공되는 결제 요일 및 결제 피크 시간, 결제 채널, 금액 범위, 교차 구매율 등의 데이터들은 그동안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지표들로 기업들의 마이크로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조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롭게 출시된 ‘소비 인덱스’를 모바일인덱스 인사이트의 ‘사용량 인덱스’와 결합해 활용할 경우 앱 이용자와 결제액 증감에 관한 상관 관계를 파악하거나 사용자당 결제액 분석 등 시장 통합적 접근이 가능하다.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대표는 “신뢰할 수 있는 결제 데이터 기반의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개발된 소비 인덱스는 시장과 기업의 경쟁 현황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며, “이를 통해 AI 생성 데이터가 리테일 시장 분석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