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회색지대(1)] 새로운 전쟁의 색깔: 회색

새로운 전장-당신의 머릿속, 그리고 민주주의
제1부: 새로운 전쟁의 양상_08편

김형중 기자 승인 2023.08.09 23:59 | 최종 수정 2023.08.15 19:10 의견 0

러시아가 2014년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을 병합하는 과정에서 수행한 하이브리드전은 특히나 ‘복합성(hybridity)’에 내재된 ‘회색지대(gray area)’라는 존재에 주목하게 한다. 이는 하이브리드전에 사용되는 위협 수단을 표현한 ‘문턱 아래(below the threshold)’ 또는 ‘전쟁 직전(short of war)’ 등 갈등행위 용어들은 회색지대에 잘 부합되는 현상이다.

◆회색-하이브리드전의 새로운 색깔

하이브리드 위협은 분쟁과 평화의 중간지대에서 벌어지는 폭력행위에 주목하면서, 시간적 및 공간적으로 다양한 전쟁양상을 결합시킬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이다.

일찍이 클라우제비츠는 전쟁을 가리켜 “주어진 사례에 그 특성을 약간 적응시킨 진짜 카멜레온 이상의 존재”라고 표현했는데, 그 카멜레온이 바로 하이브리드 전쟁인 셈이다. 이처럼 변형된 현대전의 치명적 위험성 가운데 하나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삽시간에 분쟁을 확산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재래식 전쟁과 달리 하이브리드전의 ‘중심(center of gravity)’은 사람, 즉 표적으로 선정된 국가의 주민이다. 적은 운동성(kinetic) 있는 작전을 전복행위와 결합시켜 핵심적 정책결정자와 의사결정자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기도한다. 침략자는 때때로 책임소재 규명 및 보복을 피하기 위해 비밀행동(covert actions)에 의존한다.

따라서 하이브리드전은 본질적으로 공작적이며 전복적(subversive)이다. 특히 다인종 사회, 정치적·사회적 및 이념적 갈등 수준이 높은 국가에 특별히 위험하다. 하이브리드전은 전선에서의 대부대 기동 속에서가 아니라 안보의 회색지대에서 발견된다. ‘회색’이야말로 하이브리드 전쟁에서 등장한 ‘새로운 색깔’이다.


◆회색지대에 주목하라

회색지대의 중요성에 주목한 미육군 특수전사령부는 2014년부터 1년 동안 ‘회색지대(Gray Zone)’ 이라는 연구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그 목적은 미 정부에 회색지대 위협을 이해하고 효과적 대응책 강구를 위한 도구와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었다.

미육군 특수전사령부의 정의에 따르면, 회색지대란 “아직 완벽하게 이해되지 않은 전쟁과 평화 사이의 지대”이다. 회색지대에서 취한 행동은 평시의 통상적인 갈등 수준을 넘어서지만 전면전까지는 이르지 않는다.

사실 회색지대의 도전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과거에도 이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비정규전, 저강도 분쟁, 비대칭전, MOOTW(전쟁이외의 군사작전), 소규모 전쟁 등의 용어들이 사용되었다. 미육군 특수전사령부는 20세기 이래 다수의 전쟁에서 회색지대가 존재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회색지대를 통한 도전은 관점의존적(perspective-dependent)이다. 일례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동부 병합 과정에서 미국, 러시아, 우크라이나는 그 과정을 서로 다르게 해석했다.

미국 입장에서 볼 때 분쟁은 회색지대의 백색 영역에 근접했으므로 경제제재와 외교적 압력으로 대응하는 것이 최선이었다.

반면, 러시아의 관점에서는 전쟁이라는 회색지대의 흑색 영역에 더 가까웠기 때문에, 보다 공세적 행동과 의지를 과시하는 것이 가능했다. 회색지대의 도전에서는 국력의 요소 중 특히 정보와 군사력을 강조되는 이유이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분쟁사태를 자국의 주권에 대한 실존적 위협으로 간주하여 국가동원의 정당화 명분으로 삼았는데, 이런 행동은 우크라이나가 잠재적 전쟁을 의미하는 완벽한 흑색지대에 위치해 있다는 관점 때문이었다. 회색지대의 도전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당사자들이 어떤 관점을 취할 것이냐의 문제이다. 미육군 특수전사령부가 제시한 아래의 그림은 당사자들이 갖고 있는 결의의 정도,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려는 의지의 정도 등을 파악하는 데 매우 명료한 도구가 된다.

USSOCOM. GrayZones.


◆회색지대 충돌

회색지대 충돌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색지대 충돌은 다음과 같은 갈등의 한 형태로 간주된다.

• 응집되고 통합된 활동을 통한 정치적 목표의 추구
• 주로 비군사적 또는 비운동적 도구의 사용
• 명백하고 전통적인 전쟁 상태를 피하기 위해 ‘임계점 이하’에서 갈등 고조를 유지함
• 특정 기간 동안 결정적인 결과를 추구하기보다는 목표를 향해 점진적으로 움직임

이러한 분쟁 수단과 관련된 중요한 구별은 국가가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는 다른 대안으로 적극적이고 의식적으로 회색지대 전략을 선택하는지 여부이다. 실제로 회색지대를 실험하는 국가들은 불규칙한 방식으로 공개적인 전투를 포함하는 비대칭 전쟁이나 상호 합의된 제약으로 추구되는 노골적인 전투를 포함하는 제한전이라는, 전통적인 전투를 주제로 한 새로운 변형을 개발하고 있다. (계속)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