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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_이야기(21)] 단원 김홍도의 작품④
오늘은 김홍도 행려풍속도의 8폭의 작품 중 마지막 계절인 겨울을 나타내는 설중행사(雪中行事)와 설후야연(雪後野宴) 2폭에 대한 설명입니다.¶설중행사(雪中行事) ▲ 모사도 ⓒ박태숙 작가 초겨울 눈이 살짝 내린 아침입니다. 큰 고목나무의 앙상한 기지들 위에 여러 마리의 까치들이 앉아있습니다. 긴 돌담 아래 길거리에는 선
박태숙 작가
2019.06.14 11:21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20)] 단원 김홍도의 작품③
김홍도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꽃피는 봄과 녹음이 푸르른 여름을 지나 어느덧 황금 들녘이 펼쳐진 가을까지 도착했네요. 이번 주는 과 를 알아보겠습니다.¶ 후원유원(後苑遊宴) ▲ 모사도 ⓒ 박태숙 작가 은 무더운 여름을 지나 가을을 맞을 준비를 하는 사이의 정취가 담겨있습니다. 조선시대 상류층 대갓집 양반들의 연회
박태숙 작가
2019.05.24 12:44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9)] 단원 김홍도의 작품②
지난 회에 이어 프랑스기메동양미술관에 있는 를 살펴보겠습니다.총 8폭의 그림 중 지난주에는 관리의 행차를 막고 송사를 하는 풍경인 와 양반들이 유흥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을 설명했는데요. 이번 주에는 과 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가두매점(街頭買占) ▲ 의 모사도 ⓒ 박태숙 작가 은 행려풍속도 8폭 중 인물이 가장 많
박태숙 작가
2019.05.17 15:39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8)] 단원 김홍도의 작품①
이번 회부터 김홍도 풍속도 중에 최고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행려풍속도를 몇 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합니다.행려풍속도(行旅風俗圖)란 선비가 세속을 유람하면서 마주하는 다양한 장면을 소재로 한 풍속화입니다. 산천을 유람하는 관찰자 입장에서 여러 풍속을 직접 둘러보며 취재하듯 그린 것으로, 마치 작가가 화면 안에 들어가 실제
박태숙 작가
2019.05.10 12:18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6)] 풍속화의 거장 김홍도(인물소개①)
김홍도는 우리나라 옛 화가 중 대중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으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화가 중 하나일 것입니다. 오늘은 김홍도의 작품보다는 한 인간으로서어떤 삶을 살았는지 대략적으로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김홍도는 조선시대 화가로서 중인출신이면서 궁에서 그림을 그리는 화원(員)이였습니다. 1745년부터 1806년까지 조선
박태숙 작가
2019.04.26 21:07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5)] 가문의 영원한 번영을 기원하며 - 소과도(蔬果圖)
소과도는 채소와 과일 등의 식용 식물을 그린 그림으로 조선 후기에 급격하게 성행했습니다. 과실류는 동양의 음양사상을 담고 있어 남성과 여성을 상징하거나, 불교나 도교의 종교적인 사상, 설화나 전설의 내용을 담기도 합니다. 소과도의 소재로는 석류, 천도복숭아, 포도, 불수감, 유자, 수박, 가지, 무, 배추, 호박, 밤,
박태숙 작가
2019.04.19 11:40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4)] 서민의 일상을 그리다 - 풍속도(風俗圖)
풍속도는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수준과 인심, 풍습 등의 생활상을 그린 그림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하층민의 주된 일상인 노동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정도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궁중에서 임금이 정치의 참고 자료로 삼기 위하여 일반 백성들의 다양한 생활상을 다룬 서민 풍속화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노상송사 - 길 위에서 판결하
박태숙 작가
2019.04.12 09:20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3)] 소담한 자연의 아름다움 ? 초충도(草蟲圖)
초충도는 꽃, 풀과 함께 곤충류를 그린 그림입니다. 가까이서 소소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 부인방이나 신혼방에 주로 장식했습니다.▲ 초충도(草蟲圖) ⓒ 박태숙 작가 초충도의 주된 소재는 오이, 수박, 포도, 가지, 맨드라미, 꽈리, 원추리, 양귀비, 패랭이, 이름 모를 야생초 등의 식물과 나비, 벌, 잠자리,
박태숙 작가
2019.04.05 14:52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2)] 왕과 같이 고귀한 상상 속 새 - 봉황도(鳳凰圖)
봉황은 고대 중국에서 신성시했으며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상상의 새입니다. 용과 학이 교미하여 낳은 새라고 하여 기린, 현무, 용과 함께 사령(四靈, 신령스러운 네 가지 동물)중 하나로 여겼습니다. 볏이 있는 수컷을 봉(鳳), 볏이 없는 암컷을 황(凰)이라고 하여 암수를 합해 봉황이라 합니다.▲ 봉황도(鳳凰圖) ⓒ박태숙
박태숙 작가
2019.03.29 11:51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1)] 무한한 능력의 상상 속 용 그림 - 운룡도(雲龍圖)
용은 동양의 생활 미술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동물입니다. 제왕의 표상이면서 길상벽사의 상징으로 궁중에서 백성들까지 지위를 막론하고 오랜 세월동안 사랑 받았습니다. 또한 12지신 중 유일하게 실재하지 않는 상상의 동물이기도 합니다.중국 위(魏)나라 장읍(張揖)이 지은 에서 용은 아홉 가지 동물들이 합쳐진 모습을 한다고
박태숙 작가
2019.03.22 13:24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10)] 무병장수를 기원하며 - 십장생도(十長生圖)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는 것은 부와 명예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겨졌던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소망입니다. 중국 통일로 엄청난 부와 명에를 누렸던 진시황제도 영원한 삶을 위해 먹으면 늙지 않는다는 불로초를 찾고자 사방에 사람들을 보냈다고 하죠.이렇게 자손 대대로 장수를 기원하고자 그린 그림을 장생도(長生圖)라고 하는데요. 그 종
박태숙 작가
2019.03.15 10:49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9)] 현대적 멋이 더해진 책 그림 - 책가도(冊架圖)
▲ 책가도(冊架圖) ⓒ 박태숙 작가책가도는 선비들의 학문을 상징하는 책과 여러 가지 장식물로 꾸민 정물화 풍경입니다. 민화로 더 잘 알려져 있지만 궁중에서 그려지기 시작했습니다. 18세기 후반 정조 때 궁중회화로 시작해 어좌 뒤를 장식하기도 했고, 왕세자가 거처하는 동궁에 설치되어 학구적이고 교육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박태숙 작가
2019.03.08 14:20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8)] 글자가 예술이 되다 - 문자도(文字圖)
▲ 형제의 우애를 뜻하는 제 ⓒ 박태숙 작가문자도는 글자와 그림이 만난 그림입니다. 장식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윤리의 기본강령을 되새기고, 인간의 기본적인 소망과 희망도 담았습니다. 문자도에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문자도는 효제(孝悌)문자도입니다. 효(孝), 제(悌), 충(忠), 신(
박태숙 작가
2019.03.01 11:00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7)] 용문을 오르는 잉어처럼 출세하고픈 이들에게 - 어해도(魚蟹圖)
▲ 어해도(魚蟹圖) ⓒ 박태숙 작가어해도는 물고기 어(魚)와 게 해(蟹) 자를 씁니다. 말 그대로 물고기와 게를 소재로 하는 그림이지요. 뿐만 아니라 조개류와 새우, 메기 등 여러 생물들이 바다 어종과 민물 어종에 관계없이 한 화면에 등장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에 사는 생물뿐만 아니라 꽃이나 새와 함께 그려진 그림
박태숙 작가
2019.02.22 11:22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6)] 왕만이 가질 수 있었던 그림, 일월오봉도(日月五峯圖)
▲ 일월오봉도(日月五峯圖) ⓒ 박태숙 작가국내 역사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어좌에 앉아 있는 조선 왕이 많이 등장합니다. 그런데 왕이 등장하는 장면에 항상 함께하는 소품이 있는데요. 바로 일월오봉도라는 그림입니다. 시대를 막론하고 최고 통치권자의 공식적인 자리는 화려하고 위엄 있게 꾸며졌습니다. 그 자리를 채우는 장식품
박태숙 작가
2019.02.15 10:00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5)] 화려한 자연을 보며 힐링을 - 화조도(花鳥圖)
▲ 화조도(花鳥圖) ⓒ 박태숙 작가화조도는 동양화의 발전에 있어 인물화보다는 후에 시작되었으나 산수화보다는 앞서 발전되었으며 당(唐)에 이르러 독립된 분야가 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사생에 의해 매우 사실적으로 꼼꼼히 화면에 나타내기도 하고, 형태보다는 이들 주제가 주는 의미에 중점을 두기도 합니다. 직업 화가들이 화려
박태숙 작가
2019.02.01 15:29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4)] 여름을 대표하는 연꽃 그림 - 연화도(蓮花圖)
▲ 연화도(蓮花圖) ⓒ 박태숙 작가연꽃은 미술사적으로 다양한 상징을 담고 있습니다. 연꽃은 불교를 상징하는 꽃으로 부처상이나 스님이 연꽃 대좌에 앉은 모습이 많으며 극락세계에서는 모든 신자가 연꽃 위의 신으로 태어난다고 믿었습니다. 불교에서 연꽃은 생명의 근원이고, 넓고 큰 자비로움을 뜻하는 대자대비(大慈大悲)를 상징
박태숙 작가
2019.01.24 15:38
꼬리에꼬리를무는예술
[민화_이야기(3)] 부귀영화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꽃 그림 - 모란도(牡丹圖)
모란(牡丹)꽃은 굵은 뿌리 위에서돋아나는 새싹을수컷의 형상이라 하여 모(牡)자를 붙이고, 꽃 색이 붉기 때문에 단(丹)이라 하여모단이라고도 합니다.모란은 꽃이 크고 꽃잎이 많아 화려하고 풍성하여 위엄과 품위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귀화(富貴花)라고도 하고, 또 꽃의 왕이라는 화중왕(花中王)이라고도 합니다. 설총(薛聰)의 「
박태숙 작가
2019.01.18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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