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PI는 Brand(브랜드)와 Personal Identity(정체성) 약어인 PI의 합성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최고경영자 또는 최종의사결정권자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구축하는 것을 PI(President Identity)라고 지칭하는데, 해당 개념의 이해와 활용을 여기에서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규모가 작은 조직(소상공인 ·중소기업)일수록, 리더(보스)를 포함한 조직 내 구성원들의 개별적 PI(Personal Identity)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한 브랜드 PI(또는 PBI;Personal Brand Identity)는 대상자의 정체성(장점)에 기초하여,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여가는 과정인 브랜딩(Branding)의 개념을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브랜드 PI는 Mind Identity(내적 정체성)와 Visual Identity(외적 정체성)을 발견해서 Behavior Identity(행동정체성)을 정립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Mind Identity는 개인을 구성하는 환경과 자신의 삶의 철학 및 지향하는 바를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으로 끌어내는 것이며, Visual Identity는 개인을 상징하는 다양한 이미지 뿐만 아니라 패션·헤어·코디의 개념까지 도입하여 개인의 전체적인 브랜드를 구축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형성된 Behavior Identity는 일종의 행동철학으로서 취미와 태도, 자신만의 고유한 어투와 특성 등을 통해서 개인에 대한 정보를 밖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PR(Public Relations) 시대는 갔습니다
· 자기(제품·서비스)를 홍보하는 일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 자기(제품·서비스)가 누구인지,
· 자기(제품·서비스)의 이미지는 어떤지,
· 자기(제품·서비스)의 상징(물)도 모르고 하는 홍보는
소음(noise)에 가깝습니다.
◆PI(Personal Identity) 시대가 왔습니다
· 자기(제품·서비스)의 정체성(Identity)를 만들려면.
· 자기(제품·서비스)의 서사(Storytelling),
· 자기(제품·서비스)의 상징(Signature),
· 자기(제품·서비스)의 심상(Image)를 찾고 만들어서,
황금비율(golden ratio)로 조합해야 합니다.
· 내가 나(제품·서비스)를 알게하고,
· 남이 나(제품·서비스)를 알게하면,
· 남이 나(제품·서비스)를 선택하고 인정하게 됩니다.
억지로 맛을 내거나 세상에 없는 새로운 맛을 찾는 것이 아닌, 사람(제품·서비스)의 장점(개성)을 극대화해서 제 맛을 내게 하는 것이 바로, 브랜드 PI 전략입니다.
특히, 스몰 비즈니스(브랜딩)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브랜드 PI 사례: 백종원
백종원(1966년생)은 쉽고 간단한 레시피(만능양념장 시리즈 등)와 함께 혜성같이 등장한 기업인, 요리 연구가, 방송인, 학교법인 이사장입니다.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등의 다수의 저서를 썼으며, '요리하는 CEO'라고 불리우며 수많은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했습니다. 드라미틱한 실패 스토리와 약간은 촌스러운 외모와 말투(충청도)를 가졌지만 확실하게 성공했다는 상반된 이미지로, 그의 브랜드 PI를 대신할 대체재를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브랜드 PI의 사례: 박재범
박재범(1987년생)은 미국에서 태어난 가수이자 래퍼이며, CEO입니다. 2022년 2월 팝업스토어를 통해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원소주(원스피리츠 주식회사 농업회사법인)를 공식 출시, 그 해 GS25에서만 500억 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다고 전해집니다. 현재 원소주는 국내 오프라인 판매처도 대형마트 및 백화점 입점에 이어 최근 온라인 마켓컬리까지 확장했으며, 자신의 브랜드 PI를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사N라이프> 출처와 url을 동시 표기할 경우에만 재배포를 허용합니다.